Home > >

공지사항 :

공연예술학부 2017학번 이후 입학자의 경우 ‘핵심역량교양선택’을 적용하며 2016학번 이전 입학자의 경우 ‘균형교양’을 적용합니다.

입학년도별 균형교양 교과목

2008학번 ~2016학번 균형교양 교과과정

영역 및 교과목 학점 시간 비고
역사와 철학 3 3 ※ 인문, 사회과학대학, 공연예술대학
: 5개 영역 중 3개 영역 선택 이수

※ 이공대학
: 5개 영역 중 3개 영역 선택 이수

※ 제2외국어 이수방법
: 제2외국어 교과목 중 동일 언어의 교과목 1, 2를 이수
문화와 예술 3 3
경제와 사회 3 3
자연과 기술 3 3
제 2 외국어 2 2
2 2
수리영역 대학수학1 3 3 ※ 이공대학
대학수학2 3 3

2000 ~ 2007 학번 균형교양 교육과정

구분 영역 및 교과목 학점 비고
균형교양 역사와 철학 3 균형교양의 단과대학별 영역선택이수방법 중
“인문・사회・공연예술대학 : 5개 영역 중 4개 영역 선택 이수”
“이공대학 : 5개 영역 중 3개 영역 선택 이수”
2007학번 이전 학번에 대 하여도 소급적용함.
문화와 예술 3
경제와 사회 3
자연과 기술 3

1997 ~ 1999 학번 균형교양 교육과정

구분 영역 및 교과목 학점 비고
균형교양 역사와 철학 3 균형교양의 단과대학별 영역선택이수방법 중
“인문・사회・공연예술대학 : 5개 영역 중 4개 영역 선택 이수”
“이공대학:5개 영역 중 3개 영역 선택 이수”
2007학번 이전 학번에 대 하여도 소급적용함.
문화와 예술 3
경제와 사회 3
자연과 기술 3

역사와 철학 균형교양 교육과정 중 역사와 철학 영역의 교과목 소개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E0133 한국사 강의 3시간 3학점 한국사의 성장, 발달과정을 체계화시켜 지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국가관, 민족사관을 정립시켜 한민족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에 대한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고 민족사를 세계사와의 관련에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GE1011 역사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역사의 본질과 의미를 검토하고 역사를 바라보는 역사가들의 안목은 어떠한 것이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GE1012 세계문화사 강의 3시간 3학점 인류의 역사발전과정을 살피고, 그 역사과정 속에서 개화된 문화의 특성과 변천을 탐구하며 인류문화가 지닌 가치를 인식하게 한다.
GE1013 민족과 통일 강의 3시간 3학점 탈 냉전시대의 국제질서 변화는 한반도 통일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들의 환경 변화는 민족통일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논리의 재정립을 요구하고 있는 바, 통일정책의 재정립과 통일의 과제를 재조명하는데 교수목표를 둔다.
GE1015 종교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종교의 정의와 기능 그리고 종교와 인간의 다른 지적 노력들과의 관계 등을 검토하고, 세계 주요 종교들에 대해 소개한다.
GE1016 기술의 철학적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 문명을 선도하는 기술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기술 개발과 이에 따른 윤리적ㆍ사회적 문제와 기술 전반에 대해 철학적으로 검토한다.
GE1034 언어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삶은 근본적으로 언어에 의해 만들어지고, 언어에 의해 지탱된다. 언어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그 특성이 무엇이며 실제 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등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사회적 삶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과목은 인간의 존재적 특성과 삶의 방식을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언어의 본질, 특성, 원리, 중요성 등을 이해시키는 데에 목적을 둔다.
GE1111 한국민족주의 강의 3시간 3학점 한국의 민족주의 운동이 어떠한 내용으로 전개되었으며, 그 운동의 사상적 기반으로서의 민족주의 사상은 어떻게 변화 발전되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특히 19세기말 이후 근대 민족주의 운동의 연구에 중점을 둔다.
GE1113 한국인의 역사인식 강의 3시간 3학점 한국인의 역사인식의 전개와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현실의 우리가 어떤 역사인식 방법을 가져야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를 얻고자 한다.
GE1115 직업윤리 강의 3시간 3학점 서구사회의 직업관과 한국전통사회에서의 직업윤리 등의 분석을 통해 현대산업사회에서 직업인이 갖아야할 바람직한 태도 및 일의 보람 등에 관해서 연구한다.
GE1117 유교와 선비정신 강의 3시간 3학점 조선시대 선비는 유교적 가치를 제시하고 실현하는 주체로서, 지도자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전통의 선비정신을 연구 계승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지도자상과 지식인의 자세에 대하여 반성한다.
GE1021 철학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철학전반에 걸친 개관을 통해 인간의 제반문제를 이해케 함으로써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고 또한 모든 과학문명과 정신문화의 궁극적 이상이 무엇인가를 이해케 함으로써 인류사회의 문화창조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세를 확립하게 한다.
GE1022 논리와 사고 강의 3시간 3학점 올바른 추리와 논증을 위한 논리체계들을 개략적으로 다루는 것으로서, 추리의 타당성과 오류를 다루는데 있어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논리적 규칙들을 학습한다.
GE1024 전통윤리와 가치관 강의 3시간 3학점 한국, 중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의 전통윤리와 가치관을 살펴본다. 특히 동아시아 사회의 저변에 깔려있는 유교・불교・도교의 윤리와 가치관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특징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 서양윤리학과의 비교를 통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보다 바람직한 윤리관과 가치관의 정립을 목표로 한다.
GE2221 지역사회이해1 강의 3시간 3학점 각지역(러시아, 프랑스, 일본, 중국)의 역사와 철학 등을 개관하여 학생들의 전공선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GE3131 인터넷윤리 강의 3시간 3학점 “인터넷 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체계이다. 이 규범체계 안에는 IT 기술을 다룸에 있어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동하는 것이 포함된다.
GE5131 세계의 종교 (Religions of The World) 강의 3시간 3학점 다양한 신념의 출현 방식과 그것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검토한다. 학생들은 인간 역사의 흐름 속에서 종교적 신념의 기능을 탐구한다. 가능할 때는 언제든지, 발표자들의 다양한 신념을 수업시간에 발표할 수 있다. 특히 다섯 개의 주요 종교를 집중적으로 살핀다: 힌두교, 불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문화와 예술 균형교양 교육과정 중 문화와 예술 영역의 교과목 소개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E1031 문학과 사회 강의 3시간 3학점 문학과 사회와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이론과 실제 작품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문학이 사회에 대해서 가지는 기능 및 사회가 문학에 끼치는 영향 등 문학의 사회적인 성격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GE1032 동양고전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철학, 역사, 문학, 정치, 경제, 사회, 예술, 교육,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양의 고전을 선정, 강의와 독해를 한다.
GE1033 서양고전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철학, 역사, 문학, 정치, 경제, 사회, 예술, 교육,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서양의 고전을 선정, 강의와 독해를 한다.
GE1036 예술론 강의 3시간 3학점 예술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미학적 성격과 판단 그리고 이해와 평가에 대한 개론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예술 전반의 이해와 감상을 돕도록 한다.
GE1037 한국고전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철학, 역사, 문학, 정치, 경제, 사회, 예술, 교육,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국의 고전을 선정, 강의와 독해를 한다.
GE1038 전통문화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해, 신앙 민속 음식 건축 언어 등 한국문화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알게 함으로써, 외국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전통문화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와 식견을 갖추게 한다.
GE1039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 대중사회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대중문화의 개념・정의・이론・현황 등을 연구한다. 특히 오늘날의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대중문화 등을 분석하고,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영향 및 한국대중문화의 문제점들을 다룬다.
GE1040 과학기술과 문화 강의 3시간 3학점 연구실과 실험실을 넘어 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과학기술의 지형도를 살펴보고 과학기술과 문화와의 관계를 검토한다.
GE1041 현대사회와 디자인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사회의 발달로 인한 디자인의 역할은 날로 커져가며, 이러한 현시점에서의 사회와 디자인의 관계 및 현대사회를 위한 올바른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GE2222 지역사회이해2 강의 3시간 3학점 각지역(러시아, 프랑스, 일본, 중국)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서 각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간다.
GE4107 미술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미술의 이론적 정의 및 형식의 변천, 명작 감상 작가 분석 등 미술 전반에 걸친 이해를 돕도록 한다.
GE4108 음악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중요한 작곡가의 작품들을 역사적 배경과 더불어 강의 및 감상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소양과 기초지식을 넓힌다.
GE4112 의생활과 환경 강의 3시간 3학점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른 의생활의 기능을 분석하고 연구하게 하여 그 환경에 조화될 수 있는 디자인, 소재, 기능을 찾아 목적에 맞는 패션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GE4132 세계문학 1 강의 3시간 3학점 많은 아시아,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의 비유럽 문화뿐만 아니라 초기 유럽의(고전과 중세) 문화와 르네상스까지 배우게 된다. 교재는 그리스의 비극, 희극, 서사시, 서정시에 나오는 영웅, 여성의 역할, 윤리적 가치와 자연을 보는 관점을 주요 주제로 삼을 것이다. 학생들은 호머, 소포클레스, 단테, 버질, 세르반테스, 오비디우스와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읽게 된다. 비록 모든 교재는 영어이지만, 이 과정은 영미문학 전통의 밖에 있는 고전, 중세 문학 안에서, 학생에게 문화에 대한 역량을 지니게 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GE4141 영화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본 수업은 영화의 예술적, 산업적, 문화적 성격에 대해 규정하고 극영화, 타큐멘터리, 실험 영화 등 다양한 형식의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영화매체를 특정짓는 개별적인 영화미학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E4142 연극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연극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연극 예술의 특징을 재미있고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개괄적인 연극 역사와 예술로서의 연극 구조와 특징을 공부하여, 교양과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한다.

경제와 사회 균형교양 교육과정 중 경제와 사회 영역의 교과목 소개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E2001 경제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복잡한 경제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적인 미시, 거시, 국제경제이론을 소개하고 경제정책을 통해서 경제적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GE2002 현대사회와 경영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는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하면서 경영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산업화 사회에서의 중심적인 패러다임이었던 분업은 정보화 사회에서는 더 이상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며, 새로운 경영 방식인 고객 만족, 리엔지니어링, 네트워크전략 등과 같은 것이 현대사회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현대사회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경영의 변화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E2003 회계정보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회계정보의 작성과 해석, 이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개별기업의 재무 및 생산에 관한 정보의 이해는 물론 경제현실과 기업에 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하여 개인의 합리적 판단이나 경제적 의사결정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GE2004 국제화와 무역 강의 3시간 3학점 국제화 시대를 맞아 국내경제 및 국제경제에서 무역이 수행하는 역할을 연구한다. 무역의 발생원인, 무역의 경제적 이익, 무역과 경제성장, 소득분배 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연구하며, 구체적인 실천영역으로서 기업의 국제 상무에 대한 연구, 특히 무역경영에 대한 이해와 실무의 기초개념을 강의한다.
GE2005 법과 사회 강의 3시간 3학점 사회를 규율하는 여러 규범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법이다. 법의 개념, 효력, 적용과 같은 기초이론을 이해함으로써 법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법질서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GE2007 현대사회와 교육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사회에서의 핵심적인 과제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문제가 중요한 관건이다. 그러므로 교육학의 주요 영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아울러 이론적 배경과 학문적 성격을 연마한다.
GE2008 심리학 강의 3시간 3학점 심리학 일반에 걸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고찰하며 인간행동의 발달과 적응, 성격,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사회적 행동 등을 연구한다.
GE2009 민주사회와 시민의식 강의 3시간 3학점 21세기 바람직한 민주사회 형성을 위한 대학인의 가치관 재정립, 리더쉽 함양에 수업목표를 두고 있다. 사회현상에 관한 과학적 이해와 실제 사례의 분석적 접근을 통하여 우리사회의 여러 현안 문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평등이라는 민주주의의 서로 다른 가치체계가 실제의 생활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쉽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교육을 받을 수 있다.
GE2010 사회복지개론 강의 3시간 3학점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준거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수업에서는 사회복지의 철학과 역사, 그리고 사회복지 제도의 유형 및 이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접근방법 등을 살펴 볼 것이다.
GE2011 기술과 경영 강의 3시간 3학점 기술과 경영이란 기술요소가 조직의 중요한 자산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공학, 과학 및 경영학의 원리를 결합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능력을 기획, 개발 및 운용하는 활동이다. 최근에는 IT, BT, NT, ET 등과 접목한 기술혁신경영을 의미한다. 기술혁신의 수명주기를 선택과정, 창출과정, 확산과정 등으로 구분하여 선택과정은 기획 및 평가, 기술대안의 평가 및 선정의 내용이며 창출과정은 기술 활동의 관리 및 통제, 기술성과의 사후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고 확산과정은 신기술의 활용 및 기존 기술의 점진적 개선 등이 그 내용이다. 기술경영 활동은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기초연구, 설계 및 개발, 상업화, 판매 및 유통 등의 동태적 단계로 나누기도하며 이와 관련된, 기술의 예측, 선정, 개발, 상업화 등에 필요한 제반 관리 및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GE2012 조직과 리더십 강의 3시간 3학점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의 리더십 개발에 중점을 두고 개인 간 및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을 살펴본다. 리더십평가, 개발, 과정, 본질,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 및 이론을 학습한다.
GE2013 국제관계론 강의 3시간 3학점 세계화 시대에 있어 국제관계의 주요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는 국제관계이론을 다룬다. 이를 통해 국제사회의 흐름과 우리나라와의 관계에 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한다. 국제관계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요인과 역사적 흐름을 강의하며, 각국의 상이한 이해관계와 이를 둘러싼 협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조정ㆍ협력 되는지에 관해 고찰하도록 한다.
GE2103 사회학개론 강의 3시간 3학점 사회학의 기초이론과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케 하고 중요한 특수 분야를 개괄함으로써 사회학적 관심의 소재를 밝힌다.
GE2108 인간관계론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 사회생활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조직 생활에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과 지식 그리고 기술을 익힌다.
GE2105 현대사회와 언론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 대중사회에서의 언론의 올바른 기능과 역할을 언론매체 중심으로 강의한다. 또 언론의 개념·특성을 비롯하여 언론의 사회적 상황과 발신자, 발신내용, 수용자 및 효과를 다룬다. 그리고 동서양의 언론 발달사, 인쇄매체와 전파매체를 살펴보며 언론사상, 언론자유, 언론 자율규제 및 책임 그리고 광고, 홍보, 대중문화, 여론 등을 논한다.
GE3117 미래사회와 표준 강의 3시간 3학점 표준의 역할이 기술혁신과 시장수요 창출 그리고 기술 장벽의 타개라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미래사회에서 표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국가경쟁력의 척도로서 인식됨을 강의한다. 주요 내용은 표준화 개요, 국제표준화, 우리나라의 산업표준화, 사내표준화와 품질경영, 사내표준화 적용, 적합성 평가, 표준화와 지적재산권에 대해 학습한다.
GE4102 평생교육론 강의 3시간 3학점 평생교육의 개념과 전략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경향 등을 탐구하고 그 실천방안을 고찰한다.

자연과 기술 균형교양 교육과정 중 자연과 기술 영역의 교과목 소개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E2223 지역사회이해3 강의 3시간 3학점 각지역(러시아, 프랑스, 일본, 중국)의 자연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서 각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간다.
GE2104 도시와 국토 강의 3시간 3학점 도시 및 국토의 개념과 제도 및 형성과정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도시화 및 국토개발로 인하여 제기되는 주택, 교통 및 도시공해에 관한 문제와 지역적 과밀ㆍ과소 문제, 국토 불균형 발전, 환경파괴 등 전반적인 문제를 이해하도록 하여 바람직한 도시 및 국토의 개발방향을 이해하게 한다.
GE3001 수학과 문화 강의 3시간 3학점 수학의 대상과 접근방법 및 각 시대의 문화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역사적 배경과 함께 고찰하고 인문, 사회, 자연과학의 세 분야와 수학과의 상호 연계성에 대해 이해시킨다.
GE3002 환경과 인간 강의 3시간 3학점 인간의 생존은 자연과의 조화라는 가치관을 전제로 자연환경의 이용한계와 개발방향의 제시 및 각종 환경오염의 유형과 그 대책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인류의 미래를 조명한다.
GE3003 생명의 기원과 본질 강의 3시간 3학점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사실의 검증과 다양한 생명관의 고찰을 통해 생명의 본질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제반문제를 다루며, 이를 통해 생명과학의 올바른 이해와 제 응용과학에 활용되는 자연 과학적 사고를 발전시킨다.
GE3005 생활과 화학 강의 3시간 3학점 화학의 일반적인 요소와 화학에서 비롯된 지식이 인간생활의 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양하게 다루며 환경, 공해, 의약 및 화장품, 영양 등을 배운다.
GE3009 나노과학의 세계 강의 3시간 3학점 미래 산업과 시장을 지배할 나노과학분야의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산업화에 성공한 나노공학 제품들을 분석하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새로운 나노소자를 설계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GE3101 주거환경론 강의 3시간 3학점 쾌적한 주거 생활을 확보하기 위한 거주공간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기초이론을 강의하고 환경이 주거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그 실례를 들어 조사 분석한다.
GE3108 과학의 역사와 미래 강의 3시간 3학점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인류의 과학 문명의 변천사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과학과 인류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현대 과학의 최신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인류의 미래를 조망한다.
GE3111 공학원리와 응용 강의 3시간 3학점 기본적인 열역학, 속도론, 물질과 에너지 정량보존 법칙과 같은 기본 공학 원리를 바탕으로 이를 응용한 문제를 공학적 원리, 설계기술, 문제 접근 방법을 동원하여 해결하는 기술적인 방법론과 공학자가 가져야 할 도덕성에 관해 폭넓게 다룬다.
GE3128 기술과 특허 강의 3시간 3학점 기술 개발에 따른 특허권 등의 산업재산권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특허 출원・등록・심판 및 소송 등에 관한 법률행위의 절차, 특허의 예, 특허분쟁 등을 학습한다.
GE3804 정보와 의사결정 강의 3시간 3학점 정보 시스템의 목표설정, 자원의 배분 및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에 대해서 다루며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분석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GE3806 정보통계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정보시대에서는 정보탐색, 정보표현, 정보가공, 정보추출, 정보유통 등이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정보통계의 이해에서는 정보시대에 걸맞는 효과적인 정보표현, 정보가공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정보표현분야에서는 3D 차트를 이용한 막대형 차트, 원형 차트, 꺽은선 차트, 히스토그램, XY 차트, 순위와 백분율 등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정보가공 분야에서는 컴퓨터 S/W를 이용하여 먼저 평균, 분산, 공분산, 상관계수를 구하고, 그 다음으로 확률분포, 그래프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추론을 강의하고, 마지막으로 그래프를 이용한 검정을 강의한다.
GE3807 인터넷정보통신의 이해 강의 3시간 3학점 멀티미디어를 통한 고도의 정보통신서비스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의 구성요소인 데이터의 전송 방식, 통신 방식, 근거리 통신망, 인터넷, PC통신, 이동통신, 위성통신, 개인통신, 멀티미디어 통신 등의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GE6001 일반물리학 및 실험1 강의 및 실험
4시간 3학점
강의와 실험을 통하여 물리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1에서는 주로 역학과 열현상을 다루며 시간과 공간, 힘과 평형, 뉴튼의 법칙, 운동량, 에너지보존법칙들, 중심력하의 운동, 강체운동, 연속체역학, 파동, 열현상이 포함되며 실험을 통해 그 이해를 돕는다.
GE6002 일반물리학 및 실험2 강의 및 실험
4시간 3학점
2에서는 준가기학과 광학의 개념과 방법을 다룬다. 그 내용은 전기장 및 포텐셜 개념, 전류 및 자기장, 유도법칙, 유전체 및 자성체, 전자파, 광학 등을 포함하며 양자물리의 기초 개념들도 일부 포함된다. 실험을 통해서 일반물리2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기본 원리를 확인하고 그 이해를 돕는다.
GE6003 일반화학 및 실험1 강의 및 실험
4시간 3학점
자연과학이나 공학전공의 학생들의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초과학의 하나로서 화학의 기초가 되는 제 원리를 공부한다. 1에서는 원자 및 분자구조, 화학결합에 대하여 주로 공부한다.
GE6004 일반화학 및 실험2 강의 및 실험
4시간 3학점
2에서는 화학반응과 그 속도론, 물질의 화학적 성질을 다룬다. 일반화학 강의에서 배운 것을 실제 실험을 통하여 익히며 그 실험 과제는 일반화학에서 취급하는 내용 가운데서 정하며 화학 실험의 기초 조작을 습득한다.
GE6005, GE6006 일반생물학 및 실험1ㆍ2 강의 및 실험
4시간 3학점
일반생물학 전분야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식물, 동물 및 미생물의 대사작용 및 환경요인과 생물의 상호작용을 기초수준에서 다룬다. 동식물 및 미생물에 관하여 현대 생물학의 개념을 강의하고 세포와 기관 및 분자수준에서의 구조와 기능을 공부하며 나아가 개체와 집단 수준에 적용하여 생물과 인류와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강의에서 수업한 내용 중에 간단한 실험으로 검증될 수 있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학습한다.
GE0312 일반물리학 강의 4시간 3학점 자연계 학생들을 위한 물리학의 기초 및 교양을 제공하는 한학기 과목으로 물리학의 전반에 걸쳐 기본적인 내용을 배운다. 특히 여러 분야에 응용 가중성이 높은 내용에 중점을 두어 힘과 운동, 중력, 파동, 전기 및 자기현상, 원자세계의 양자이론 등 자연의 신비로운 특성을 쉽게 다룬다.
GE6008 일반화학 강의 4시간 3학점 21세기 기술사회의 변혁을 주도할 BT 및 NT분야에서 중추적인 기초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화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분자과학으로 대표되는 현대화학의 흐름을 이해한다. 일반화학에서는 물질을 정량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수적인 화학량론적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기체, 액체, 용액 등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 과정을 유형별로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화학적 변화과정이 열역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GE6009 일반생물학 강의 4시간 3학점 일반생물학은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현대사회를 사는 교양인으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생물학 전반에 걸친 폭 넓은 지식을 얻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생명체를 이루는 물질의 성분, 유전자의 구조, 효소의 작용과 에너지 대사 등 생명체의 물리화학적인 기초부터 시작하여 동ㆍ식물의 세포, 조직, 기관과 이들의 기능 그리고 생명체의 발생, 성장, 생식 및 노화의 과정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생명과학으로서 현대생물학의 특성을 부각시킨다.

제2외국어 균형교양 교육과정 중 제2외국어 영역의 교과목 소개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E1901, GE1902 초급희랍어 1ㆍ2 강의 3시간 3학점 서양 사상의 원류를 이루는 희랍어의 형태론과 문법을 습득한다.
GE1905, GE1906 초급라틴어 1ㆍ2 강의 3시간 3학점 서양 언어들의 뿌리가 되는 라틴어의 기초문법과 기본문장을 익힌다.
GE1911, GE1912 초급중국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을 위한 과정으로 注音符號, 四聲 그리고 기초 중국어 해독과 회화를 학습시킨다.
GE1921, GE1922 초급일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일어 학습의 기초과정으로 발음, 어법, 구문에 걸쳐 일어의 기본을 학습시킨다.
GE1923, GE1924 생활일어회화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쉬운 회화를 테마별로 기본 표현을 습득케 한다.
GE1931, GE1932 초급노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러시아어의 초급과정으로 포괄적 언어능력 및 문장이해의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GE1941, GE1942 초급불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불어의 초급과정으로 기본적인 언어능력 및 기초 문장구조를 다룬다.
GE1951, GE1952 초급독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독어학습의 초급과정으로 기본적인 언어능력 및 기초 문장구조를 다룬다.
GE1961 초급스페인어 1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스페인어의 초급과정으로서 기본적인 언어능력 및 기초문장구조 및 문법을 다룬다.
GE1962 초급스페인어 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 스페인어의 계속과정으로서 스페인어의 기본적인 언어능력 및 기초문장구조 및 문법을 다룬다.
GE1913, GE1914 중급중국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 중국어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의 중급과정이다.
GE1925, GE1926 중급일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일어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어의 중급과정이다.
GE1933, GE1934 중급노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노어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러시아어의 중급과정이다.
GE1943, GE1944 중급불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불어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급 불어 과정이다.
GE1953, GE1954 중급독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독어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급 독일어 과정이다.
GE1963, GE1964 중급스페인어 1ㆍ2 강의 및 실습
2시간 2학점
초급스페인어 1과 2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페인어의 중급과정이다.

수리 균형교양 교육과정 중 수리 영역의 교과목 소개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GE6101 대학수학 1 강의 3시간 3학점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 등의 연구에 필수불가결한 수학적인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수학 1에서는 함수, 극한, 연속, 도함수, 도함수의 응용, 최적화문제, 부정적분, 정적분, 정적분의 응용 등의 내용을 강의하며,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에 필요한 미적분학에 관한 지식을 엄선하여 핵심적으로 공부한다.
GE6102 대학수학 2 강의 3시간 3학점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 등의 연구에 필수불가결한 수학적인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수학 2에서는 벡터, 벡터의 연산, 행렬 및 행렬의 연산, 행렬식과 그 성질 등의 선형대수학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며, 멱급수, 테일러급수, 매크로린급수, 편도함수, 중적분 등의 내용에 대한 핵심적인 강의를 통하여 미적분학과 선형대수학이 공학적으로 응용되는 형태를 살펴본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공연예술학부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B Blog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공연예술학부 무대기술전공 사이트맵 공연예술학부 무대기술전공 사이트맵입니다